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특화과정

  1. 음악창의 산업
  2. 음악인재 양성
  3. 음악교육 특화과정

대구는 정규 교육과정 외에도 지역 예술인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특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한 ‘차세대 문화예술기획자 양성과정’, 뮤지컬 배우, 작가 등을 육성하기 위한 ‘뮤지컬 아카데미’ 등을 개설하여 전국 각지에서 모여드는 예술인들을 교육하고 있다. 무엇보다 성악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유럽무대에서 활동하는 유명 성악가 등을 초청, 심화된 레슨을 진행하는 ‘오페라 마스터클래스’ 등이 활성화돼 있어 공연예술도시로서의 특화된 강점이 부각된다.

차세대 문화예술기획자 양성과정

지역 문화예술을 이끌어갈 창의적 기획자 양성

대구시는 문화예술중심도시를 지향하는 대구의 문화예술분야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범어아트스트리트 강의실에서 ‘차세대 문화예술 기획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공연·전시 두 부문의 기획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문화예술분야 교수, 기획자, 경영자 등 한국 정상급 강사들이 포진해 이론보다는 실무 및 현장사례 위주의 강의와 현장실습이 포함된 과정이다.

뮤지컬 아카데미

뮤지컬 인재양성의 중심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조직위원회(DIMF)는 뮤지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뮤지컬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창작자(작가·작곡)과정과 뮤지컬 배우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뮤지컬분야로 본격적인 활동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뮤지컬아카데미 이론교육, 교육생 협업을 통한 창작뮤지컬 제작

교육생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강사진과 함께 4월부터 약 9개월간 단계별 교육 프로세스를 수료하게 된다. 또한 워크숍 및 리딩공연, 최종 성과발표회 등의 과제를 통해 직접 무대에 올라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교육생들은 협업을 통해 창작뮤지컬 제작이라는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 DIMF는 사업의 특성에 맞게 통합교육과 특강을 교육과정 초기에 구성해 교육생들간의 상호교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페라 아카데미

오페라 저변확대를 이루는 특별한 교실

오페라 아카데미는 재단법인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오페라 저변확대를 위하여 추진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구분 진행된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페라클래스>은 모든 시민들에게 기회가 열려있으며 성악 발성, 오페라 아리아 등을 배우고, 연주를 감상하며 오페라에 대해 배워가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오페라클래스> 역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오페라의 특성에 대해 배우고 기초적인 발성교육, 악기체험 등이 진행된다. 오페라 아카데미는 현역 성악가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강의가 강점이며, 각각 수료음악회를 통해 기량을 발휘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페라 아카데미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페라 아카데미

해외극장 진출 오디션

신인성악가 발굴, 육성을 위한 고품격 프로젝트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유럽 최고의 오페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극장, 독일 함부르크극장과 업무협약을 통해 대구 신인성악가 유럽진출 오디션을 공동 진행한다. 피렌체극장의 아카데미 디렉터 잔니 탄구치(Gianni Tangucci)와 함부르크극장의 오펀스투디오(Opernstudio) 디렉터 콘스탄체 쾬네만(Constanze Konemann) 등 유명 인사들이 직접 대구를 찾아와 실력 있는 성악가들을 뽑아가며, 장학금까지 지원하는 파격적인 최초의 오디션이다.

오디션 합격자는 피렌체극장 영아티스트 아카데미 또는 함부르크극장 오펀 스튜디오와 계약을 통해 8~11개월 동안 각 극장 및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으며 프로성악가로 자리를 잡게 될 전망이다.
‘해외극장진출 오디션’ 외에도 세계적인 베를린 도이체오퍼 극장과 함께 진행하는 신인성악가 육성 프로그램 역시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되고 있다.

해외극장진출 오디션 선발자 및 극장관계자들
해외극장진출 오디션 선발자 및 극장관계자들

생활문화 격차 해소 사업

누구나 문화 창조자, 나도 시민예술가!

계층별․지역별 문화격차를 해소시키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자유롭게 문화 향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있다. 생활문화예술동호인 단체에 전문예술가(멘토)와 생활예술 코디네이터를 파견해 생활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업과 생활문화예술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생활문화 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사업도 함께 펼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해 대규모 공단 내 근로자종합복지관을 거점으로 ‘근로자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저녁시간을 활용한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직장생활 속에서 문화 활동을 향유할 수 있도록 '1사 1동호회 캠페인'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는 하나의 사업으로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공연’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적 취약계층에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인당 6만원 범위 내에서 음악회,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기도록 돕는 사업으로, 몸이 불편한 장애인․어르신을 대상으로는 공연장까지 차량이동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생활문화동호회 축제
생활문화동호회 축제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담당부서
문화예술정책과
담당자
이선남
전화번호
053-803-4441
최근수정일
2018.07.06